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 블로그

블로그 포스팅 1000개 도전해보자

by K직장인 2022. 4. 25.

블로그 포스팅의 경우, 시키지 않아도 글 쓰는 것을 좋아하며 하루에도 몇 개씩 올리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대다수의 블로그 초보자들은 포스팅 자체를 부담으로 느껴 블로그를 단기적으로 운영하다 포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일 여러분이 저와 같은 후자라면 블로그를 장기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 포스팅 전략을 세워두는 것이 좋겠습니다.

 

첫 번째로 하루에 포스팅 개수를 할당하기보다 시간을 할당하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1일 1포 스팅을 목표로 블로그를 운영합니다. 다만 포스팅은 설정한 주제에 따라서 어떤 것은 30분 만에 완료할 수도 있고 어떤 것은 자료조사부터 몇 시간이 소요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하루에 *개의 포스팅을 하겠다!' 보다는 '하루에 *시간을 포스팅 작업에 쓰겠다!'로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예를 들면 날마다 '퇴근하고 하루에 한 시간씩 포스팅을 하겠다!'로 목표를 세우는 것입니다. 추가로 여기서 중요한 것은 포스팅을 하는 순수한 시간을 책정하는 것입니다. 블로그 포스팅을 할 때 환경 자체가 인터넷 환경이기에 집중력이 흐트러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포스팅을 하기위해 자료를 조사하다보면 온라인의 정보의 홍수 속에 빠지거나 잡생각에 매몰되거나 카톡 알림이 오거나 하여 온전히 글쓰기에 집중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시간으 포스팅 시간으로 설정했다면 이 한시간 동안은 글 쓰는 일에 집중하여 글쓰는 실력과 습관을 키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험공부를 하던 시절, 우리는 순수한 공부 시간을 책정하고 단기적인 집중력을 키우기 위해 스톱워치를 활용했습니다. 블로그 포스팅도 마찬가지로 스톱워치를 활용하여 작업을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블로그를 장기적으로 운영하는 것이 목표라면 블로그의 기본이 되는 포스팅 작업에 부담이 없어야 하고 양과 질이 풍부해야 합니다.

두 번째는 목표 시간을 과하게 설정하지 않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블로그를 전업으로 하는 것이 아닌, 부업으로 시작할 것입니다. 또한 글쓰기가 직업이나 취미가 아니라면 글쓰기는 상당히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 글쓰기가 아직 어색하고 부담스럽다면 목표를 과하게 설정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블로그 초보자라면 퇴근 후에 매일 30분~1시간까지로만 블로그 작업 시간을 정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우리의 목표는 블로그를 장기적으로 키우는 것이라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세 번째로 글쓰기 환경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요즘 유튜브로 홈트레이닝 환경이 최적화되어있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은 헬스장을 가거나 피티를 끊습니다. 집이라는 편안한 공간에서 자발적으로 운동 시간을 정해 날마다 지키는 것은 쉽지 얺은 일입니다. 공부도 마찬가지로 집에서는 절대 하지 않습니다. 도서관이나 카페에 가서야 책을 보기 시작하죠. 같은 맥락에서 직장인의 경우라면 퇴근 후에 바로 카페에 가서 한 시간 동안 포스팅 작업을 하는 것입니다. '귀찮으니까 집에 가서 해야지~'라고 생각하지만 우리 모두는 집에 가면 결코 책상에 앉아 글을 쓰지 않을 것임을 알고 있습니다. 근육을 키우기 위해 헬스장이라는 공간에 강제적으로 출석하는 것처럼 글쓰기 근육을 키우기 위해서도 카페에 강제적으로 출석할 필요가 있습니다.

마지막은 완벽주의적 성향을 버리는 것입니다. 제가 가장 버리기 어려운 것이었습니다. 포스팅 하나를 하더라도 영양가 있고 완벽하게 쓰고 싶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포스팅 작업에 몇 시간씩 걸리기도 했고, 포스팅 작업을 하는 것 자체가 부담으로 다가오기도 했습니다. 우리 모두는 전문 작가가 아니기에 완벽한 글을 써낼 수는 없을 것입니다. 완벽주의적 성향으로는 결코 블로그를 장기적으로 운영할 수  없습니다. 완벽주의를 내려놓고 본인이 알고 있는 범위 내에서 정보를 공유한다는 느낌으로 부담 없이 작성하는 마음 가짐이 필요합니다. 초보 블로거로써 블로그 포스팅 작업을 하면서 느끼는 것은 이것이 수험생활과 비슷하다는 것입니다. 수험생활도 장기적인 목표를 잡고 꾸준히 하며 공부 습관과 근육을 키우는 것입니다. 블로그 키우는 작업도 마찬가지로 장기적인 목표를 잡고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하는 것이 기본임을 잊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결론*

  1.  1일 1포 스팅보다는 포스팅에 걸리는 시간을 중심으로 목표를 설정해볼 것을 추천합니다. 포스팅의 종류에 따라 어떤 것은 30분이면 끝나고 어떤 것은 수십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2.  시간을 중심으로 포스팅 목표를 세웠다면 목표시간을 과하게 설정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초보자라면 30분~1시간을 추천드립니다.) 설정한 시간은 오롯이 글쓰기 작업을 한 시간입니다. 스톱워치 등을 활용하여 설정한 시간 동안 글쓰기에 집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3.  글쓰기 환경을 마련해야 합니다. 직장인이라면 퇴근 후에 반드시 카페를 들러 강제적으로 글을 쓸 수밖에 없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는 집에 가면 결코 책상 앞에 앉지 않는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4.  완벽주의 성향을 버리는 것입니다. 완벽주의야말로 포스팅 시간을 지연시키고 글쓰기에 재미가 아닌 부담을 주는 요소입니다. 목표는 포스팅을 꾸준히 하는 것이고 블로그를 장기적으로 운영하는 것임을 명심해야합니다. 

댓글